게임을 개발하다보면 데이터베이스의 필요성을 느끼실겁니다.
하지만 접근성이 높다는 생각에 막연하게 어렵게만 느꼈던 과거의 저에게
이렇게 해보자라는 의미로 글을 작성해봅니다.
유니티에서 파이어베이스 사용 및 연동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앞으로도 Analytics, Auth, Storage, RemoteConfig, FireStore, Crashlytics, Messaging 등을 다뤄볼 예정입니다.
1. 프로젝트 추가
파이어베이스 콘솔 링크 : https://console.firebase.google.com/?hl=ko
파이어베이스 콘솔에서 프로젝트를 추가해줍니다.
2. 프로젝트에 앱 추가
프로젝트가 생성이 되면 앱을 추가해야합니다.
유니티를 위한 앱추가가 있군요.
2-1 앱등록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ProjectSettings/Player/OtherSetting/Identification에서
AOS는 패키지이름 & IOS는 Apple 번들 ID를 구할 수 있습니다.
특이사항이 있다면 이름에 _같은 특수기호는 IOS에서 번들ID가 변환되는 모양이라서 IOS출시까지 바라보신다면
이부분 유의하면 될 것 같습니다.
2-2 구성파일 다운로드
AOS는 json파일 & IOS는 plist파일을 타겟으로 유니티 프로젝트가 firebase를 동작하게 합니다.
어렵지 않고 가이드해준대로 유니티프로젝트에서 Asset폴더에 두파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 유의사항
혹시 파일을 잃어버려도 걱정없이 프로젝트 설정에서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2-3 FireBase SDK 추가
이제 사용하려는 firebase SDK를 유니티에 import해주시면 됩니다.
2-4 완료
위의 차례를 마치면 다시 콘솔로 돌아가게 됩니다.
첫단계 세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차례대로 여러 기능을 하나씩 작성해보겠습니다.
*** 추가정보
유니티에서 파이어베이스 PackageManager로 관리가 가능하다고 들어서 작성해봤는데
어느시점부터 지원을 안한다고해서 Custom Import해야한다고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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