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Unity

[유니티 C#] Position으로 SortingLayer 조절 - 건물 뒤에 숨기

Heesuk Lee 2020. 12. 6. 18:58

 

최근에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플레이어 캐릭터가 돌아다니는 상황에서

건물 오브젝트 혹은 다른 오브젝트과 붙어있을때 랜더링 순서가 맞지않아 고민해본 결과

해당 오브젝트의 position.y값으로 레이어 order값을 변경시켜 건물의 앞에서 앞으로 뒤에선 뒤로

랜더링되도록 구현하였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 SpriteRenderer 필수
[RequireComponent(typeof(SpriteRenderer))]
public class ObjectLayerSetter : MonoBehaviour
{
    private SpriteRenderer spriteRenderer = null;

    private void Awake() {
        this.spriteRenderer = this.GetComponent<SpriteRenderer>();
    }
    private void OnEnable()
    {
    	// 레이어 이름이 Object일때만 호출, 이름은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가능
        if(this.spriteRenderer.sortingLayerName != "Object") { return;}

        this.StopAllCoroutines();
        this.StartCoroutine(this.SetLayer());
    }
    private IEnumerator SetLayer()
    {
        while (true)
        {
        	// sortingOrder를 y값으로 계속 변경해준다.
            yield return new WaitForEndOfFrame();
            this.spriteRenderer.sortingOrder = -(int)this.transform.position.y;
        }
    }

    private void OnDisable()
    {
        this.StopAllCoroutines();
    }
}

 

스크립트가 붙으면 SpriteRenderer가 무조건 존재해야합니다.

 

SortingLayer 이름에 Object가 없으면 추가해줍시다.

 

이름 Object 추가
한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면 이미지 리소스에 pivot을 bottom으로 잡아줘야 벽처럼 동작합니다.

 

반응형